본문 바로가기
잡동사니

문화재 조사와 Qgis - 설치

by T의Tistory 2021. 12. 19.

요즘은 문화재 조사가 있는 경우 그 위치를  SHP파일로 작성하여 문화재GIS에 탑재해야 한다.

따라서 요즘 연구원들은 필수로 QGIS를 다뤄야 한다. 다행인건 극히 일부의 기능만 알면 문화재 조사 업무를 처리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.

이번 포스팅에서는 QGIS 설치와 기초 셋팅에 대해 다룬다.

 

1.  QGIS 사이트로 접속 

2. 녹색으로 된 "지금 다운로드"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뜬다.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버전이 다양한데, 필자는 하단의 독립설치관리자 버전을 받아서 사용한다. (포스팅용이라 개인 놋북으로 설치해서 여기서는 맥 버전이다)

 

3. 설치후 실행

 

4. 기본 셋팅 - 패널과 툴바  설정 :  별도의 설정을 반드시 할 필요는 없다. 잘 모를 땐 다 켜도 좋다. 다만 화면이 너무 번잡하다 느껴지면, 필요한 것만 남기고 나머지는 꺼도 된다.

 

5. 좌표계 설정 - 화면 상단의 "설정" - "옵션"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뜨는데, 아래처럼 설정해준다. 레이어 좌표계는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다. 

 

6. 플러그인 설치 - "TMS for Korea", "AnotherDXFimporter"는 필수로 설치하자. 

메뉴에서 플러그인 클릭, 플러그인 관리 설치 클릭

 

TMS for Korea는 다음 지도나 네이버 지도 등을 쓸 수 있도록 해주고,

AnotherDXFImporter는 캐드 파일을 불러와서 작업할 수 있게 한다.

구글 등 지도 연동 서비스
구글어스 활용 플러그인
DEM(실세계 지형 정보 중 건물, 나무, 인공구조물 등을 제외한 지형을 표현한 모형) 자료로 3D 웹화면 제공
DEM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구간의 종단면 그래프를 생성하는 플러그인

 

이상 플러그인까지 설치가 완료되면 기본 셋팅은 완료된 셈이다.